돈버는 하마 "온라인판매 아무것도 모르면 이거 보세요. 전부 떠먹여드립니다. (부업, 스마트스토어, 쿠팡, 위탁판매)"
1. 위탁판매란 무엇인가요?
위탁판매는 판매 활동 형태 중 하나로, 판매자가 재고를 보유하지 않고, 상품 데이터만을 활용하여 쇼핑몰에 판매 후 고객의 주문이 들어오면 상품을 실제로 가지고 있는 공급사에게 발주를 넣어 배송을 해주는 판매 형태로 무재고, 무점포, 소자본으로 충분히 쇼핑몰 창업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판매는 위탁과 사입으로 나뉩니다. 위탁은 내 물건이 아니고, 내가 중간에서 마케팅하고 판매만을 합니다. 위탁판매처는 도매처와 제조사가 있습니다. 초기 투자 비용이 적게드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탁판매는 국내위탁과 해외구매대행으로 나뉩니다. 국내위탁은 송장번호만 받아서 위탁판매처에게 보내면 됩니다. 해외구매대행은 배송만 최소 1~2주가 걸립니다. 한 개 정도만 구매하려면 kc인증없이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환이나 반품 시에는 내가 판매자라고 하면, 내게 교환 및 반품제품이 돌아오기 때문에, 새로운 제품을 다시 고객에게 배송해주어야 합니다.
국내 사입이나 국내 위탁은 판매 금액이 매출이 되고, 해외 구매대행은 판매금액에서 원가 및 배송비를 제외한 마진을 매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단, 국내위탁판매는 매출 금액의 10%를 부가세로 내야 하며, 해외구매대행은 매출 금액의 10%에 매입 부가세 10%를 제외한 금액을 세금 신고 해야 합니다. 그래서 해외구매대행은 구매대행 일지(매출증빙자료)를 작성해 놓아야 국세청 세금 소명이 가능합니다.
사입은 물건 재고를 가지고 마케팅, 판매, 배송을 직접 판매자가 하고 소비자에게 물건을 직접 배송해주는 것입니다. 위탁 판매에 비해 마진이 크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재고 리스크가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다. 많이 사오면 사올 수록 싸다는 것이 진리입니다.
사입부터 시작하지 말고, 팔아보고 사입할지 말지를 결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입하기 전에 본 데이터를 기반으로 수량을 선택해 판매해보아야 합니다.
실패를 딛고 개선해야지 실패가 아니고 경험이 되는 것이다.
포기하고 가면 실패, 극복하면 경험이 되는 것이다.
상품에도 수명이 있습니다. 유행을 안타고 생필품은 수명이 깁니다. 위탁으로 판매 데이터를 쌓고, 잘 팔리는 상품을 증명한 이후에 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3PL은 물류대행사로, 물건을 해외에서 수입하면 3PL 창고로 물건을 보내지게 됩니다. 창고에 주문서를 넣으면, 3PL이 고객에게 물건을 보내게 됩니다. 구글에 '지역명+3PL'로 검색하여 찾아보면 됩니다. 3PL로 직접 가봐서 물건이 좋게 쌓여있는지, 바닥이 깨끗한지를 확인해보고, 택배비와 작업비, 박스하역비, 팔렛트, 보관비 등 견적을 확인해보고 결정하면 됩니다. 3PL을 추천하는 이유가 물류비가 절약된다는 것입니다. 셀러오션 사이트에서 '지역명+3PL' 검색하여 조사해보고 결정하면 됩니다.
온라인 판매를 망설이는 분들에게 좋을 유튜브 '돈버는 하마의 스마트스토어, 쿠팡, 위탁판매'에 관한 강의였습니다.